메르세데스-F1 팀의 매직버튼 사고 (자전거 브레이크를 밟은 F1 경주차)

지난 바쿠전에서 해밀턴은 어이없는 재시작 실수로 우승을 놓친 결과적으로 챔피언십 순위를 레드불의 베르스타펜에게 내줬고, 지난주 프랑스 그랑프리에서는 맞장구를 쳤지만 2위로 우승을 내준 사람의 전성기 운은 이처럼 사라지기 마련이다. 자동차는 자전거와 달리 앞뒤 브레이크가 함께 걸리게 되는 자전거는 레버가 좌우측에 있어 한쪽 브레이크만 잡는 것이 가능하지만 자동차는 앞뒤가 페달에 함께 연결돼 있어 일단 작동은 동시에 하게 된다 지난 바쿠전에서 해밀턴은 어이없는 재시작 실수로 우승을 놓친 결과적으로 챔피언십 순위를 레드불의 베르스타펜에게 내줬고, 지난주 프랑스 그랑프리에서는 맞장구를 쳤지만 2위로 우승을 내준 사람의 전성기 운은 이처럼 사라지기 마련이다. 자동차는 자전거와 달리 앞뒤 브레이크가 함께 걸리게 되는 자전거는 레버가 좌우측에 있어 한쪽 브레이크만 잡는 것이 가능하지만 자동차는 앞뒤가 페달에 함께 연결돼 있어 일단 작동은 동시에 하게 된다

물론 경주용 자동차는 상황에 따라 운전자가 스티어링 휠로 이 배분을 바꿀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물론 경주용 자동차는 상황에 따라 운전자가 스티어링 휠로 이 배분을 바꿀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자전거의 개념을 차에 넣어 무엇을 얻을 수 있었을까? 운전자는 출발 직전에 네 바퀴를 모두 뜨겁게 달궈야 한다 천마력에 육박하는 F1 차량은 휠 스핀으로 뒷바퀴의 온도는 얼마든지 올릴 수 있지만, 앞바퀴의 온도를 올리는 것은 속도가 낮은 포메이션 랩으로는 거의 불가능하다 그래서 잔재주를 한 것이 뒷바퀴 브레이크를 잠시 사용하지 않고 앞바퀴 브레이크만을 사용해 제동을 앞바퀴로만 반복함으로써 급격히 앞바퀴 온도를 올리는 버튼을 만들었다 그래서 다시 시작하기 전에 해밀턴의 브레이크에서 연기가 피어오른 것이다 타이어 온도를 높이는 정도가 아니라 브레이크를 과열시키는 정도까지 가능했던 것이다 그것도 포메이션 랩의 저속 조건에서 자전거의 개념을 차에 넣어 무엇을 얻을 수 있었을까? 운전자는 출발 직전에 네 바퀴를 모두 뜨겁게 달궈야 한다 천마력에 육박하는 F1 차량은 휠 스핀으로 뒷바퀴의 온도는 얼마든지 올릴 수 있지만, 앞바퀴의 온도를 올리는 것은 속도가 낮은 포메이션 랩으로는 거의 불가능하다 그래서 잔재주를 한 것이 뒷바퀴 브레이크를 잠시 사용하지 않고 앞바퀴 브레이크만을 사용해 제동을 앞바퀴로만 반복함으로써 급격히 앞바퀴 온도를 올리는 버튼을 만들었다 그래서 다시 시작하기 전에 해밀턴의 브레이크에서 연기가 피어오른 것이다 타이어 온도를 높이는 정도가 아니라 브레이크를 과열시키는 정도까지 가능했던 것이다 그것도 포메이션 랩의 저속 조건에서

그러나 불행하게도 출발 후 버튼이 잘못 작동해 한 코너에서 충분한 제동력을 얻지 못한 해밀턴은 코스를 벗어나게 된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출발 후 버튼이 잘못 작동해 한 코너에서 충분한 제동력을 얻지 못한 해밀턴은 코스를 벗어나게 된다

이런 귀여운 아이디어를 낸 사람의 생각이 재미있고 규정에 어긋나지 않는 것은 놀라운 일이다 역시 모터스포츠는 규정을 어떻게 회피하고 성능을 올리는 것이 관건이 되는 게임임을 이 사건을 여실히 보여준다 이런 귀여운 아이디어를 낸 사람의 생각이 재미있고 규정에 어긋나지 않는 것은 놀라운 일이다 역시 모터스포츠는 규정을 어떻게 회피하고 성능을 올리는 것이 관건이 되는 게임임을 이 사건을 여실히 보여준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