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제안서의 작성 준비하는<마케팅 제안서>고객의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위한 디지털 마케팅 전략 기획을 문서화한 것. 작업 범위, 마케팅 전략 프로젝트의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실행 방법을 포함한다.기초적인 마케팅 제안서 내용의 목표 제시>문제점 분석>마케팅 전략>운동 자료를 달성 방법>의 필요 예산과 스케쥴( 좋은 제안서의 요건.1. 문제 해결의 요건을 충족 2)상대가 관심 깊게 보고 있을 것 같은 내용(신선하고 수치적 표시, 합리적 비용)3. 상대의 욕구를 충족(상대의 입장에서 전략적 타협)->협상의 여지 없는 제안서 1. 문제 해결과 관계 없는 형식적 제안서 2. 디지털 마케팅 방법만 나열한 제안서 3. 상대가 얻는 가치에 대해서 언급하지 않는 제안서 4. 상대의 입장을 이해하지 않은 제안서( 어렵게 쓴 제안서, 기술적 내용 일관)형식적 제안서 X기업 맞춤형 제안서 O<제안 요청서 RFP>, 해당 프로젝트를 어떻게 수행하고 달라는지에 대해서 고객이 제시하는 공식적인 내용 기업/고객과의 사전 인터뷰를 통해서 직접 작성도 가능 혹은 기업이나 고객 측에서 제공되는 경우도 있다.<RFP발행 후 요구 사항 스토리 보드 만들기>-RFP에서 언급된 내용이 제안서에 빠짐없이 포함되도록 작성-상대의 요구에 정확한 대응과 차별화 전략이 포인트-체크 리스트 제작>앞으로 수정(2)제안서 작성 프로세스, 사전 고객 진단>제안 전략 수립>의 초안 작성>목차 개발>제안서 작성 1. 사전 고객의 현황 진단-현재 고객에 대한 정리 및 진단 필요 기업 현황 개요(기업 분석):기업만이 가진 강점, 현재 직면한 문제점, 과거 대행사와 경험 등으로 분석 가능 경쟁 환경: 비슷한 콘셉트를 가지고 있는 회사가 어떤 상황인지, 어떤 운동을 벌이고 있는지 분석-> 다른 컨셉에 차이가 강화 전략 2)제안 전략 수립,우리가 CSF(critical success factor)을 보유하고 있음을 강조(1)제안서의 작성 준비하는<마케팅 제안서>고객의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위한 디지털 마케팅 전략 기획을 문서화한 것. 작업 범위, 마케팅 전략 프로젝트의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실행 방법을 포함한다.기초적인 마케팅 제안서 내용의 목표 제시>문제점 분석>마케팅 전략>운동 자료를 달성 방법>의 필요 예산과 스케쥴( 좋은 제안서의 요건.1. 문제 해결의 요건을 충족 2)상대가 관심 깊게 보고 있을 것 같은 내용(신선하고 수치적 표시, 합리적 비용)3. 상대의 욕구를 충족(상대의 입장에서 전략적 타협)->협상의 여지 없는 제안서 1. 문제 해결과 관계 없는 형식적 제안서 2. 디지털 마케팅 방법만 나열한 제안서 3. 상대가 얻는 가치에 대해서 언급하지 않는 제안서 4. 상대의 입장을 이해하지 않은 제안서( 어렵게 쓴 제안서, 기술적 내용 일관)형식적 제안서 X기업 맞춤형 제안서 O<제안 요청서 RFP>, 해당 프로젝트를 어떻게 수행하고 달라는지에 대해서 고객이 제시하는 공식적인 내용 기업/고객과의 사전 인터뷰를 통해서 직접 작성도 가능 혹은 기업이나 고객 측에서 제공되는 경우도 있다.<RFP발행 후 요구 사항 스토리 보드 만들기>-RFP에서 언급된 내용이 제안서에 빠짐없이 포함되도록 작성-상대의 요구에 정확한 대응과 차별화 전략이 포인트-체크 리스트 제작>앞으로 수정(2)제안서 작성 프로세스, 사전 고객 진단>제안 전략 수립>의 초안 작성>목차 개발>제안서 작성 1. 사전 고객의 현황 진단-현재 고객에 대한 정리 및 진단 필요 기업 현황 개요(기업 분석):기업만이 가진 강점, 현재 직면한 문제점, 과거 대행사와 경험 등으로 분석 가능 경쟁 환경: 비슷한 콘셉트를 가지고 있는 회사가 어떤 상황인지, 어떤 운동을 벌이고 있는지 분석-> 다른 컨셉에 차이가 강화 전략 2)제안 전략 수립, 우리가 CSF(critical success factor)을 보유하고 있음을 강조
-Leading전략:경쟁 업체보다 우월한 점을 강조하고 안정적이고 균형 있는 실행을 강조-Turn over전략:경쟁 업체보다 열세에 있는 경우 평범한 전략보다는 파격적인 제안(가격 접근 방식 등)-Niche전략:미세한 열세에 있는 경우 경쟁 업체가 아직 보지 못할 바를 찾고 공략”실행 방안은 큰 전략을 틀에서 “3. 초안 작성-인정되는 지 다시 확인-전략과 제안서의 내용을 일치의 초안 작성을 위한 준비 1)스케쥴 확인:적어도 2주의 확보, 작업 스케줄을 만들어 관리 2)제안서의 구성 방안을 쉽게 작성(목표 고객 분석, 목적, KPI, 문제점, 대책, 실행 계획, 코스트, 스케줄, 기대 효과 등)3)5W2H1T에 맞추어 초안을 작성 8가지 요소를 만족하도록 제안의 골격 완성=why, what,target, how, when, who, where, how much(예상 수익, 예산 등)>체크 리스트하고 확인 4. 목차 개발 전략과 실행 방안이 제대로 쓰여지기 위한 목차 개발 제안 전략과 실행 방안이 구조적으로 문제가 없는지 객관적으로 확인하는 과정의 목차의 작성을 위한 작업:-RFP를 참고하여 항목을 순서에 정리․소제목 제작- 작은 표제마다 필요한 자료 기록*참고 예시”제안서의 핵심은 한줄 두줄로 간결하게”*그래프 작성 시 주의 사항-그래프 작성의 목적을 명확히 이해하기 쉬운 그래프-옆의 값, 세로의 값, 최대치, 최소치 필요 정보 기입-그래프를 통해서 알 수 인 사이트 기록 — — — — — — — — — — — — — — — — — —-세로 막대 그래프:수량의 상대적 크기, 경쟁사 비교,광고비 사용액 등 비교할 때 유용한 선 그래프:기간별 데이터, 추이, 상관 관계 표현할 때 유용 원형 그래프:구성 비율, 시장 점유율, 매출 구성 비율, 성별, 연령별 비율 등 표현 가능 혼합형 그래프:요소별 시간별 상관 관계 파악 가능 각종 데이터를 혼합하고 상관 관계 파악 필요 — — — — — — — — — — — — — — — — — —-5)제안서 작성-제안의 배경 작성:고객 분석을 통한 인사이트 통해서 제안의 배경 설명과 고객의 분석:타깃 고객에 대한 인터뷰 자료 조사 등으로 디테일한 분석 필요-문제를 도출:회사가 처한 현재의 상황과 경쟁사, 고객 분석 결과를 도출된 문제 상황 공유-USP(unique selling point)작성:메인 타깃 고객층을 선정, 니즈 파악,욕구를 해결할 수 있는 속성 파악-KPI작성:지표에서 추적할 수 있는 목표 수치적으로 달성 가능한 목표(구매 전환율 노출보다 클릭 비용, 구매 당의 광고 비용, ROAS등)-실행 미디어 플래닝:페이드 콘텐츠, 유기농 컨텐츠·예산 작성:합리적인 소요 예산 작성(3)FAQQ:제안서의 적정 페이지에 이르는?A:30~40페이지 정도 추천 Q:제안서의 디자인이 중요한가요.A:가독성은 좋고, 인포 그래픽은 적절하게 사용한 제안서를 좋아하게 될 수밖에 없음 Q:RFP에서 애매한 내용은?A:꼭 다시 한번 확인이 필요함, 담당자에게 문의한 Q:제안서 작성에 필요한 인재.A:1~2주간 집중할 인재의 필요, 2~3명 추천 Q:예산이 낮을수록 선정될 가능성이 높다.A:얼마나 합리적으로 매체별로 배분되어 사용기에의 회기 꼼꼼하게 구성되어 있는지 여부가 중요-Leading전략:경쟁 업체보다 우월한 점을 강조하고 안정적이고 균형 있는 실행을 강조-Turn over전략:경쟁 업체보다 열세에 있는 경우 평범한 전략보다는 파격적인 제안(가격 접근 방식 등)-Niche전략:미세한 열세에 있는 경우 경쟁 업체가 아직 보지 못할 바를 찾고 공략”실행 방안은 큰 전략을 틀에서 “3. 초안 작성-인정되는 지 다시 확인-전략과 제안서의 내용을 일치의 초안 작성을 위한 준비 1)스케쥴 확인:적어도 2주의 확보, 작업 스케줄을 만들어 관리 2)제안서의 구성 방안을 쉽게 작성(목표 고객 분석, 목적, KPI, 문제점, 대책, 실행 계획, 코스트, 스케줄,기대 효과 등)3)5W2H1T에 맞추어 초안을 작성 8가지 요소를 만족하도록 제안의 골격 완성=why, what, target, how, when, who, where, how much(예상 수익, 예산 등)>체크 리스트하고 확인 4. 목차 개발 전략과 실행 방안이 제대로 쓰여지기 위한 목차 개발 제안 전략과 실행 방안이 구조적으로 문제가 없는지 객관적으로 확인하는 과정의 목차의 작성을 위한 작업:-RFP를 참고하여 항목을 순서에 정리․소제목 제작- 작은 표제마다 필요한 자료 기록*참고 예시”제안서의 핵심은 한줄 두줄로 간결하게”*그래프 작성 시 주의 사항-그래프 작성의 목적을 명확히 이해하기 쉬운 그래프-옆의 값, 세로의 값, 최대치,최소치 필요 정보 기입-그래프를 통해서 알 수 인 사이트 기록 — — — — — — — — — — — — — — — — — —-세로 막대 그래프:수량의 상대적 크기, 경쟁사 비교 광고비 사용액 등 비교할 때 유용한 선 그래프:기간별 데이터, 추이, 상관 관계 표현할 때 유용 원형 그래프:구성 비율, 시장 점유율, 매출 구성 비율, 성별, 연령별 비율 등 표현 가능 혼합형 그래프:요소별 시간별 상관 관계 파악 가능 각종 데이터를 혼합하고 상관 관계 파악 필요 — — — — — — — — — — — — — — — — — —-5)제안서 작성-제안의 배경 작성:고객 분석을 통한 인사이트 통해서 제안의 배경 설명과 고객의 분석:타깃 고객에 대한 인터뷰 자료 조사 등으로 디테일한 분석 필요-문제를 도출:회사가 처한 현재의 상황과 경쟁사,고객 분석 결과를 도출된 문제 상황 공유-USP(unique selling point)작성:메인 타깃 고객층을 선정, 니즈 파악, 욕구를 해결할 수 있는 속성 파악-KPI작성:지표에서 추적할 수 있는 목표 수치적으로 달성 가능한 목표(구매 전환율 노출보다 클릭 비용, 구매 당의 광고 비용, ROAS등)-실행 미디어 플래닝:페이드 콘텐츠, 유기농 컨텐츠·예산 작성:합리적인 소요 예산 작성(3)FAQQ:제안서의 적정 페이지에 이르는?A:30~40페이지 정도 추천 Q:제안서의 디자인이 중요한가요.A:가독성은 좋고, 인포 그래픽은 적절하게 사용한 제안서를 좋아하게 될 수밖에 없음 Q:RFP에서 애매한 내용은?A:꼭 다시 한번 확인이 필요함, 담당자에게 문의한 Q:제안서 작성에 필요한 인재.A:1~2주간 집중할 인재의 필요, 2~3명 추천 Q:예산이 낮을수록 선정될 가능성이 높다.A:얼마나 합리적으로 매체별로 배분되어 사용기에의 회기 꼼꼼하게 구성되어 있는지 여부가 중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