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1206 (조간)_자율주행_리빙랩_화성에서_최초의_삽(자율주행정책과)_

미래의 도시가 움직이는 자율 주행 리빙레프, 화성에서 첫 삽 5일 국내 최대 규모의 자율 주행 리빙레프의 착공식. 레벨 4(Lv.4)이상 자율 주행 공동 실증 실험, 교통 약자에서 도시 환경까지 자율 주행 8대 공공 서비스 본격화, 국토 교통부(장관의 박상우)은 12월 5일 오후 경기 화성시 남양에 체육 공원에서 자율 주행 리빙레프의 착공식을 개최한다.ㅇ의 착공식에는 전형필 국토 교통부 모 빌러티 자동차 국장, 정명근 화성시장, 한국 교통 안전 공단, 한국 지능형 교통 시스템 협회, 한국 건설 기술 연구원, 리빙레프 구축 사업 시행자인 SK텔레콤, 롯데 이노베이트 컨소시엄 등 관계 기관의 주요 인물과 지역 주민 약 3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ㅇ함께 착공식에서는 지금까지 연구 기관이 자율 주행 기술 개발을 통해서 제작한 자율 주행 8대 공공 서비스 차량*도 처음에 함께 전시할 계획이다.*자율 주행 교통 약자의 이동 수요 응답형 대중 교통, 공유 차, 환경 관리, 구급차 등 □’자율 주행 리빙레프’은 자율 주행, 모든 부처의 연구 개발(R&D,’21~’27, 총 1.1조원)을 통해서 개발된 자율 주행 기술과 공공 서비스를 도시 공간에서 통합 실증하는 사업이다.ㅇ지난해 도시 공모를 통해서 화성시가 선정(‘23.10월)에서 이번의 착공을 시작으로 ’26년 3월까지 리빙레프의 구축을 완료할 계획이다.이후’27년 말까지 약 2년간 운영한 뒤 자율 주행 기술과 서비스를 더욱 고도화할 계획이다.ㅇ이번에 화성시에 도시 단위로 조성되는 자율 주행 리빙레프은 국내 최대 규모 중이어서 실제 도로에서 자율 주행 기술 실증과 상용화를 지원하는 첨단 테스트베드로서 기능하는 것이다.*화성시 서부권(남양읍 세솔동, 송산면 도 면(마도면 일대), 구역 30㎢이고, 노선(연장)140킬로 □’자율 주행 리빙레프’은 단순한 기술 개발을 넘어 기술의 유효성·안전성을 검증하고 시민들에게 일상에서 자율 주행의 공공 서비스를 직접 체감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실제 상용화 기반을 다지고,ㅇ정부, 지자체·연구 기관·기업·시민들이 함께 잠실 요하 여자률 주행 기술·서비스의 지속적 고도화와 상용화 완성을 향한 협력의 플랫폼에 구축·운영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ㅇ또 리빙레프을 운영하는 지자체에는 관련 산업의 생태계 조성, 신산업 창출, 신규 고용 확대 등 경제적 파급 효과도 기대된다.□ 전형필 국토 교통부 모 빌러티 자동차 국장은 “전통적인 자동차 산업이 로봇 산업 시대로 전환하는 시점에서 자율 주행 차는 정보 기술(IT)이 결합된 대표적인 이동 수단으로서 높이 평가되는 것”이라며ㅇ”이번의 자율 주행 리빙레프의 착공을 시작으로 자율 주행 상용화가 조속히 실현하고 국민이 더 안전하고 편리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연구 개발 지원 법 제도 개선 관련 인프라 구축 등 지속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이라고 밝혔다.미래의 도시가 움직이는 자율 주행 리빙레프, 화성에서 첫 삽 5일 국내 최대 규모의 자율 주행 리빙레프의 착공식. 레벨 4(Lv.4)이상 자율 주행 공동 실증 실험, 교통 약자에서 도시 환경까지 자율 주행 8대 공공 서비스 본격화, 국토 교통부(장관의 박상우)은 12월 5일 오후 경기 화성시 남양에 체육 공원에서 자율 주행 리빙레프의 착공식을 개최한다.ㅇ의 착공식에는 전형필 국토 교통부 모 빌러티 자동차 국장, 정명근 화성시장, 한국 교통 안전 공단, 한국 지능형 교통 시스템 협회, 한국 건설 기술 연구원, 리빙레프 구축 사업 시행자인 SK텔레콤, 롯데 이노베이트 컨소시엄 등 관계 기관의 주요 인물과 지역 주민 약 3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ㅇ함께 착공식에서는 지금까지 연구 기관이 자율 주행 기술 개발을 통해서 제작한 자율 주행 8대 공공 서비스 차량*도 처음에 함께 전시할 계획이다.*자율 주행 교통 약자의 이동 수요 응답형 대중 교통, 공유 차, 환경 관리, 구급차 등 □’자율 주행 리빙레프’은 자율 주행, 모든 부처의 연구 개발(R&D,’21~’27, 총 1.1조원)을 통해서 개발된 자율 주행 기술과 공공 서비스를 도시 공간에서 통합 실증하는 사업이다.ㅇ지난해 도시 공모를 통해서 화성시가 선정(‘23.10월)에서 이번의 착공을 시작으로 ’26년 3월까지 리빙레프의 구축을 완료할 계획이다.이후’27년 말까지 약 2년간 운영한 뒤 자율 주행 기술과 서비스를 더욱 고도화할 계획이다.ㅇ이번에 화성시에 도시 단위로 조성되는 자율 주행 리빙레프은 국내 최대 규모 중이어서 실제 도로에서 자율 주행 기술 실증과 상용화를 지원하는 첨단 테스트베드로서 기능하는 것이다.*화성시 서부권(남양읍 세솔동, 송산면 도 면(마도면 일대), 구역 30㎢이고, 노선(연장)140킬로 □’자율 주행 리빙레프’은 단순한 기술 개발을 넘어 기술의 유효성·안전성을 검증하고 시민들에게 일상에서 자율 주행의 공공 서비스를 직접 체감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실제 상용화 기반을 다지고,ㅇ정부, 지자체·연구 기관·기업·시민들이 함께 잠실 요하 여자률 주행 기술·서비스의 지속적 고도화와 상용화 완성을 향한 협력의 플랫폼에 구축·운영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ㅇ또 리빙레프을 운영하는 지자체에는 관련 산업의 생태계 조성, 신산업 창출, 신규 고용 확대 등 경제적 파급 효과도 기대된다.□ 전형필 국토 교통부 모 빌러티 자동차 국장은 “전통적인 자동차 산업이 로봇 산업 시대로 전환하는 시점에서 자율 주행 차는 정보 기술(IT)이 결합된 대표적인 이동 수단으로서 높이 평가되는 것”이라며ㅇ”이번의 자율 주행 리빙레프의 착공을 시작으로 자율 주행 상용화가 조속히 실현하고 국민이 더 안전하고 편리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연구 개발 지원 법 제도 개선 관련 인프라 구축 등 지속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이라고 밝혔다.

참고1 주요 리빙랩 실증 자율차 참고1 주요 리빙랩 실증 자율차

 

연번내용 차량1ㅇ(제작기관) ㈜오토노마스 a2zㅇ(주요기능) 교통약자의 요청에 의해 승하차 가능한 방식 채택하여 특별교통수단 운영ㅇ(서비스 의의) 장애인, 어르신 이동지원 서비스 제공을 통한 교통약자 이동권 보장 연번내용 차량1ㅇ(제작기관) ㈜오토노마스 a2zㅇ(주요기능) 교통약자의 요청에 의해 승하차 가능한 방식 채택하여 특별교통수단 운영ㅇ(서비스 의의) 장애인, 어르신 이동지원 서비스 제공을 통한 교통약자 이동권 보장

2ㅇ(제작기관) ETRI,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ㅇ(주요기능)경로 최적화를 통해 Lv.4+기반 실시간 수요대응 대중교통서비스 제공(서비스 의의), 개별이용자 맞춤형 자율주행 대중교통 통행지원서비스 제공(DRT) 2ㅇ(제작기관) ETRI,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ㅇ(주요기능)경로 최적화를 통해 Lv.4+기반 실시간 수요대응 대중교통서비스 제공(서비스 의의), 개별이용자 맞춤형 자율주행 대중교통 통행지원서비스 제공(DRT)

3ㅇ(제작기관) ㈜라이드플럭스ㅇ(주요기능)Lv.4/4+기반 ‘주차/배차’ 및 이용자 대기수행ㅇ(서비스 의의) 개별 이용자 맞춤형 자율주행 공유차(Car-Sharing) 서비스 제공 3ㅇ(제작기관) ㈜라이드플럭스ㅇ(주요기능)Lv.4/4+기반 ‘주차/배차’ 및 이용자 대기수행ㅇ(서비스 의의) 개별 이용자 맞춤형 자율주행 공유차(Car-Sharing) 서비스 제공

4ㅇ(제작기관) ㈜라이드플럭스, ㈜에이스웍스ㅇ(주요기능) 고도센서 기반 도시환경관리를 위한 노면청소ㅇ(서비스 의의) 대 시민환경·방역대응을 위한 친환경자동차 기반 레벨4+ 도시환경관리 서비스 제공 4ㅇ(제작기관) ㈜라이드플럭스, ㈜에이스웍스ㅇ(주요기능) 고도센서 기반 도시환경관리를 위한 노면청소ㅇ(서비스 의의) 대 시민환경·방역대응을 위한 친환경자동차 기반 레벨4+ 도시환경관리 서비스 제공

5ㅇ(제작기관) ㈜톨드라이브ㅇ(주요기능) 자율주행차 센서를 활용하여 시설물 및 도로의 변화를 진단ㅇ(서비스 의의) V2X에 의한 도로모니터링 상태정보 도로관리자 알림 및 긴급복구 요청 지원 5ㅇ(제작기관) ㈜톨드라이브ㅇ(주요기능) 자율주행차 센서를 활용하여 시설물 및 도로의 변화를 진단ㅇ(서비스 의의) V2X에 의한 도로모니터링 상태정보 도로관리자 알림 및 긴급복구 요청 지원

6ㅇ(제작기관) ㈜에이스웍스ㅇ(주요기능) 자율주행 구급차를 활용한 응급출동 및 환자이송 수행ㅇ(서비스 의의) 자율주행 기반 응급의료 및 도로교통관리 공공안전 서비스 제공 6ㅇ(제작기관) ㈜에이스웍스ㅇ(주요기능) 자율주행 구급차를 활용한 응급출동 및 환자이송 수행ㅇ(서비스 의의) 자율주행 기반 응급의료 및 도로교통관리 공공안전 서비스 제공

7ㅇ(제작기관)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 ㈜바이더ㅇ(주요기능)도시지역 도로 자동순찰을 통한 잠재적 도로교통 위험요소 신속감지 및 대응 ㅇ(서비스 의의) 능동적 교통사고 예방 및 대응을 위한 자율주행 순찰 서비스 제공 7ㅇ(제작기관)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 ㈜바이더ㅇ(주요기능)도시지역 도로 자동순찰을 통한 잠재적 도로교통 위험요소 신속감지 및 대응 ㅇ(서비스 의의) 능동적 교통사고 예방 및 대응을 위한 자율주행 순찰 서비스 제공

8ㅇ(제작기관) ㈜우진산전 김천공장 ㅇ(주요기능) 지정노선 기반 자율주행 중형버스 대중교통 서비스 ㅇ(서비스 의의) 자율주행이 가능한 중형버스 승객 운송효율 향상을 위한 서비스 제공 8ㅇ(제작기관) ㈜우진산전 김천공장 ㅇ(주요기능) 지정노선 기반 자율주행 중형버스 대중교통 서비스 ㅇ(서비스 의의) 자율주행이 가능한 중형버스 승객 운송효율 향상을 위한 서비스 제공

 

참고 2 자율주행 리빙랩 착공식 개요 참고 2 자율주행 리빙랩 착공식 개요

□ 개요ㅇ(추진배경) 범부처 R&D(자율주행기술개발 혁신사업) 성과물을 도시 단위로 통합·연계 실증하는 ‘자율주행 리빙랩’ 과제 착수(‘23.4~) * 자율주행 리빙랩 실증·환경운영 및 서비스를 통한 사업모델 개발(’23~’27,450억) – 리빙랩 대상도시(‘23.10, 경기 화성), 구축사업자(‘24.10, SK텔레콤 컨소시엄) 선정이 완료됨에 따라 ‘자율주행 리빙랩’ 공사 착수(24.10), (24.12.12. 경기 화성/12.00) / 15:00~11:12:00 – 일반. 4~) *자율주행 리빙랩 실증·환경 운영 및 서비스를 통한 사업모델 개발(’23~’27,450억) – 리빙랩 대상 도시(‘23.10, 경기 화성), 구축사업자(‘24.10, SK텔레콤 컨소시엄) 선정이 완료됨에 따라 ‘자율주행 리빙랩’ 공사 착수(24.10), (24.12.12. 경기 화성/12.00) / 15:00~11:12:00 – 일반시민 등 약 300명 □ 행사 주요 일정

시간일 정비고 15:00~15:15 ‘주요 내빈인사 및 전시 자율주행차 관람 15:15~15:5035′ 착공식-개식사, 국민의례, 내빈소개-사업경과보고, 리빙랩 홍보영상 시청-환영사, 인사말, 축사 등 화성시 부시장 환영사 국토부국장 인사사업단 이사장 등 축사 15:50~16:0010’ 착공 세레모니 및 기념촬영-비전선포 및 착공 퍼포먼스(특수효과) 주요 내빈 16:00~-폐식·환송·환송 시간일 정비고 15:00~15:15 ‘주요 내빈인사 및 전시 자율주행차 관람 15:15~15:5035′ 착공식-개식사, 국민의례, 내빈소개-사업경과보고, 리빙랩 홍보영상 시청-환영사, 인사말, 축사 등 화성시 부시장 환영사 국토부국장 인사사업단 이사장 등 축사 15:50~16:0010’ 착공 세레모니 및 기념촬영-비전선포 및 착공 퍼포먼스(특수효과) 주요 내빈 16:00~-폐식·환송·환송

 

참고 3 자율주행 기술개발 혁신사업 및 리빙랩 개요 참고 3 자율주행 기술개발 혁신사업 및 리빙랩 개요

□, 자율 주행 기술 개발 혁신 사업의 개요ㅇ(추진의 배경)Lv.4/4+자율 주행 상용화 기반 조성을 목표로 관계 부처(국토, 산업, 과학 기술, 경찰)합동에서 범 부처 R&D기획(‘20.4예타 통과)*(자율 주행 기술 개발 혁신 사업)4부처의 약 1.1조, 88개 과제(국토부 4,054억, 22과제)ㅇ(사업 목적)자동차 ㆍ ICTㆍ 도로 교통 ㆍ 제도 등의 자율 주행 전반 융합 신산업 발굴 ㆍ 육성 기반 조성, 자율 주행에 대한 국민의 수용성 향상ㅇ(그동안 경과)4개 부처 합동 단일 사업단(KADIF)를 구성(‘21.3) 하고 전체 사업을 총괄 관리 중인, 5분야 총 88개 과제 연구 수행 중 국토부는 3가지 전략 분야(도로 교통 인프라, 자율 주행 서비스 법·제도)에서 ‘자율 주행 리빙레프’과제를 포함한 총 22가지 과제를 수행 중(‘21.4~)□,자율 주행 리빙레프 개요ㅇ(추진의 배경)’23년부터 우 신장과 탭 조가 소관 R&D성과물을 도시 단위로 통합·제휴 실증하는 ‘자율 주행 리빙레프’과제*착수.자율 주행 리빙레프 실증 환경의 운영 및 서비스를 통한 사업 모델의 개발(’23~’27,450억)ㅇ(주요 내용)책 R&D를 통해서 개발한 기술과 인프라, 8대 공공 서비스(교통 약자 이동 지원, 공유 차 등 약 70대)을 2년 이상(’26~’27)실증ㅇ(그동안 경과)주관 연구 기관(TS)의 선정 및 1년째 연구(‘23.4~7)을 통해서 리빙레프 선정, 평가 방법을 도출한 후 리빙레프 공모 사업(‘23.8~9)추진-리빙레프 도시 최종 선정(‘23.10경기 화성)후 리빙레프 도시 설계를 거쳐서(’24. 위)리빙레프 구축 운영 사업자*(SKT+롯데 컨소시엄)선정(‘24.10)*(욘 욕묘은)오픈 이노베이션 지향 Lv.4/4+리빙레프 구축·운영 사업(금액)367억(기간)’24~’27ㅇ(향후 계획)리빙레프의 구축(‘24.11~’26. 위), 운영 및 평가(’26~’27)등 □, 자율 주행 리빙레프 운영 서비스 소개ㅇ자율 주행 8대 서비스 내용 □, 자율 주행 기술 개발 혁신 사업의 개요ㅇ(추진의 배경)Lv.4/4+자율 주행 상용화 기반 조성을 목표로 관계 부처(국토, 산업, 과학 기술, 경찰)합동에서 범 부처 R&D기획(‘20.4예타 통과)*(자율 주행 기술 개발 혁신 사업)4부처의 약 1.1조, 88개 과제(국토부 4,054억, 22과제)ㅇ(사업 목적)자동차 ㆍ ICTㆍ 도로 교통 ㆍ 제도 등의 자율 주행 전반 융합 신산업 발굴 ㆍ 육성 기반 조성, 자율 주행에 대한 국민의 수용성 향상ㅇ(그동안 경과)4개 부처 합동 단일 사업단(KADIF)를 구성(‘21.3) 하고 전체 사업을 총괄 관리 중이며5분야 총 88개 과제 연구 수행 중 국토부는 3가지 전략 분야(도로 교통 인프라, 자율 주행 서비스 법·제도)에서 ‘자율 주행 리빙레프’과제를 포함한 총 22가지 과제를 수행 중(‘21.4~)□, 자율 주행 리빙레프 개요ㅇ(추진의 배경)’23년부터 우 신장과 탭 조가 소관 R&D성과물을 도시 단위로 통합·제휴 실증하는 ‘자율 주행 리빙레프’과제*착수.자율 주행 리빙레프 실증 환경의 운영 및 서비스를 통한 사업 모델의 개발(’23~’27,450억)ㅇ(주요 내용)책 R&D를 통해서 개발한 기술과 인프라, 8대 공공 서비스(교통 약자 이동 지원, 공유 차 등 약 70대)을 2년 이상(’26~’27)실증ㅇ(그동안 경과)주관 연구 기관(TS)의 선정 및 1년째 연구(‘23.4~7)을 통해서 리빙레프 선정, 평가 방법을 도출한 후 리빙레프 공모 사업(‘23.8~9)추진-리빙레프 도시 최종 선정(‘23.10경기 화성)후 리빙레프 도시 설계를 거쳐서(’24. 위)리빙레프 구축 운영 사업자*(SKT+롯데 컨소시엄)선정(‘24.10)*(욘 욕묘은)오픈 이노베이션 지향 Lv.4/4+리빙레프 구축·운영 사업(금액)367억(기간)’24~’27ㅇ(향후 계획)리빙레프의 구축(‘24.11~’26. 위), 운영 및 평가(’26~’27)등 □, 자율 주행 리빙레프 운영 서비스 소개ㅇ자율 주행 8대 서비스 내용

분야의 서비스 주요 서비스 내용의 소관 부처 이용쟈 편의 증진 서비스, 교통 약자 이동 지원 서비스, 교통 약자의 이동 특성과 니즈를 반영한 Lv.4+차원의 자율 주행 이동 지원 모빌리티 서비스 개발 ∙ 실증과 차별이 없는 자율 주행 기반 포용 복지 교통 체계의 실현, 국토부 수요 응답형 공공 교통 서비스, 실시간으로 발생하는 대중 교통 수요를 미리 예측하고 Door-to-Door(D2D)기반, 자율 주행 대중 교통 이동성 서비스 구현, 국토부의 자율 주행 공유 차 서비스 Lv.4/4+자율 주행 차량과 인프라 간 차량 중심의 기능 구현에 필요한 서비스형 요소 기술 개발 ∙ 실증에 인프라 서비스 안내와 차량 Pick-UP등의 서비스 플랫폼 실장 국토부 노선형 공공 교통 서비스 Lv4/. 4+지정 노선(도심로,전용 도로)기반의 중형 버스 교통 서비스(순환, 도시 간)및 교통 상황 기반 관제 서비스(정보 제공, 차량 관리)산업과 도시 기능 효율화 서비스 도시 환경 관리 서비스 도시 환경 관리 면의 다양한 목적에 활용 가능한 다목적 자율 주행 모빌리티 시스템 및 자율 주행 차를 이용한 공공 정보 제공, 통합 솔루션 개발 및 제공, 국토부 긴급 복구 통행 지원 서비스, 자율 주행 안전성 확보를 위한 도로 교통 인프라, 실시간 모니터링 ∙ 진단 및 응급 복구 서비스 지원 기술 개발 ∙ 실증 국토부 긴급 차량 통행 지원 서비스 수단의 투입과 현장 대응 등을 포함한 긴급 구조 서비스 목적의 자율 주행 모빌리티 시스템 기술 개발 ∙ 실증으로 자율 주행 차를 활용한 긴급 구조 서비스 제공, 국토부와 국민 안전 서비스, 교통 사고 예방 순찰 서비스 운전자의 안전 운전의 유도교통 사고 예측을 통한 예방 활동 및 2차 사고 예방을 위한 서비스의 개발 ∙ 실증 경찰청 분야의 서비스 주요 서비스 내용의 소관 부처 이용쟈 편의 증진 서비스, 교통 약자 이동 지원 서비스, 교통 약자의 이동 특성과 니즈를 반영한 Lv.4+차원의 자율 주행 이동 지원 모빌리티 서비스 개발 ∙ 실증과 차별이 없는 자율 주행 기반 포용 복지 교통 체계의 실현, 국토부 수요 응답형 공공 교통 서비스, 실시간으로 발생하는 대중 교통 수요를 미리 예측하고 Door-to-Door(D2D)기반, 자율 주행 대중 교통 이동성 서비스 구현, 국토부의 자율 주행 공유 차 서비스 Lv.4/4+자율 주행 차량과 인프라 간 차량 중심의 기능 구현에 필요한 서비스형 요소 기술 개발 ∙ 실증에 인프라 서비스 안내와 차량 Pick-UP등의 서비스 플랫폼 실장 국토부 노선형 공공 교통 서비스 Lv4/. 4+지정 노선(도심로, 전용 도로)기반의 중형 버스 교통 서비스(순환, 도시 간)및 교통 상황 기반 관제 서비스(정보 제공, 차량 관리)산업과 도시 기능 효율화 서비스 도시 환경 관리 서비스 도시 환경 관리 면의 다양한 목적에 활용 가능한 다목적 자율 주행 모빌리티 시스템 및 자율 주행 차를 이용한 공공 정보 제공, 통합 솔루션 개발 및 제공, 국토부 긴급 복구 통행 지원 서비스, 자율 주행 안전성 확보를 위한 도로 교통 인프라,실시간 모니터링 ∙ 진단 및 응급 복구 서비스 지원 기술 개발 ∙ 실증 국토부 긴급 차량 통행 지원 서비스 수단의 투입과 현장 대응 등을 포함한 긴급 구조 서비스 목적의 자율 주행 모빌리티 시스템 기술 개발 ∙ 실증으로 자율 주행 차를 활용한 긴급 구조 서비스 제공, 국토부와 국민 안전 서비스, 교통 사고 예방 순찰 서비스 운전자의 안전 운전의 유도, 교통 사고 예측을 통한 예방 활동 및 2차 사고 예방을 위한 서비스의 개발 ∙ 실증 경찰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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